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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짜] 재벌 통신사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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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 한 달 25일, 넷플릭스에서 전 세계에 유출된 드라마'킹덤'이 연일 화제다. 영화'터널'의 김성훈 감독과 드라마'신호'의 작가 김은희의 의기투합으로 시작 전부터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지만 이날 하나 90여개 국의 약 하나 옥 4000만명의 시청자들과의 만남. 매번 제작비 20억이 투자된 대형 프로젝트'킹덤'은 가장 동양적 이미지와 서유럽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좀비를 융합시키고'한국형 죠무비물'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으로 잔인한 장면까지 제약 없이 표현 시쥬은하 좋은 6부작으로 끝내고 오는 2월 시즌 2촬영에 돌입합니다. 김은희는 시그널의 끝과 잉고 넷플릭스에서 접촉이 왔다. "넷플릭스라면 그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소견해 제안하게 되었다. 저에게는 소원이 성취된 감정입니다. 20의 하나 처음부터 너무 죠무비 것을 쓰고 있었다", 나의 소원을 전했습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의미가 뭘까? 김 작가는 넷플릭스는 창작자의 소견을 존중합니다라고 들었다. 실제로 작업을 하면서 느꼈지만 넷플릭스 측에서는 어떤 것도 언급되지 않았다. 무엇을 하든, 무엇을 얼마나 죽이든, 가만두었어. 간섭이 없어 당황할 정도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국내 드라마 작업 때는 개과 소과가 많이 취급된다는 뜻이다. 실제로 드라마를 직접 만드는 연출은 물론 제작사 간부와 지상파 방송사 간부들도 대본에 숟가락을 얹기 일쑤다. 김 작가는 또 다른 기쁨도 누렸다. 맛있는 음식이 과일 샴푸로 쓰이던 무로 시작하는 말인데 아마 국내 드라마 제작 환경상 처음이 아닐까. 바로 무PPL이다. 물론 조선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미드에서도 통용되는 PPL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김 작가가 8년 전부터 하고 싶었던 좀비물을 넷플릭스에서 할 수 있었던 이유다. ​ 필링 디도 이 주례 스토리울 이용하고 킹덤 6부작을 정주행했습니다. 부산행, 창관 같은 국내 영화는 물론 워킹데드 같은 좀비물 교과서 같은 미드도 섭렵한 만큼 마음의 공을 가진 사람으로서 킹덤이 어떻게 노과인이라는 시선으로 관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재미있다. 드라마라는 장르임을 감안하면 일단 성공적이다. 물론 식상, 몇몇 배우의 연기력 논쟁, 다 보여주지 않는 시즌 하나의 한계 등 노이즈가 적지 않지만 그래도 재미있다. 박 PD의 스토리가 거짓이 아님은 해외 시청자들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다. 대부분은 한국적인, 아시아의 센시티브 와인은 차별화된 좀비물이라고 평가한다. 아, 그리고 마이 보험 검사 속잉호 대표 씨도 사모님과 6부작을 한번에 시청한 만큼 재미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 넷플릭스가 한국 배우나 스탭을 동원하는 데 200억원을 쓴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한국 시장을 키우는 것이고 아시아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다. 할리우드 대작이 가끔 한국에서 촬영해 극소수의 한국 배우를 조연으로 쓰긴 하지만 킹덤처럼 투자나 배급을 제외한 모든 것을 한국인과 한국적인 것으로 바꿔 놓은 경우는 드물었어요. 그만큼 넷플릭스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아도 이과인 K콘텐츠의 본산인 한국에서 넷플릭스가 터지면 방탄소년단, 엑소, 트와이스에 환호하지만 넷플릭스라는 문화가 다소 낯선 곳에서도 확실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그래서 넷플릭스가 지난해 4분기 신규 이용자의 60Percent이상을 홈의 아메 리카 이외에서 흡수했습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게다가 넷플릭스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번역에도 힘을 쏟고 있다. 내부적으로 자막 번역을 전차적으로 하는 조직을 만들 정도다. 왠만한 제작사가 자막번역을 하는데 넷플릭스로 직접 하는 이유는 뭘까? 여기에 자체 제작 콘텐츠는 물론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배급하는 일부 외부 콘텐츠도 넷플릭스에서 자막을 번역해 준다. '킹덤'은 27의 언어로 자막을 서비스합니다.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제공하는 외부 제작 드라마'밥 산 귀여운 느그와잉','미스터 선샤인'도 넷플릭스에서 각각 24개, 26개국어 자막을 지원하고 있다. 앞의 다음 조직을 두고 번역을 하는 것은 현지화에 충실하기 위해서다. 구글의 자동번역과 비슷한 수준의 번역을 자주 보지 못하지만 아무리 평판이 좋은 영화라도 이런 구글 번역 수준의 자막을 보는 순간 모니터를 끄게 된다. 게다가 제작사 입장에서는 드라마를 만드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번역일 수도 있다. 전문 영역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게 될 수밖에 없지만, 넷플릭스가 하나 90개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론상 하나 90학과에 다니라에로 쓰고 있는 국어를 능숙하게 다룬다 자사 직원이 적어도 한 사람 이상 존재한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넷플릭스와 손잡은 제작사는 영화과 드라마만 잘 만들면 된다. 집중할 수 있고 작품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이는 조만간 넷플릭스와 계약=글로벌 진출이라는 공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비슷한 조건이라면, 아니 다소 떨어지는 조건이라도 넷플릭스와 계약할 생각이다. 요즘은 넷플릭스가 콘텐츠 더빙까지 지원하고 있지만 20의 언어의 자막을 서비스한 데 이어, 더빙까지 자주 제작 콘텐츠의 중앙에 선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하나 2월 국내에 유출된 자체 제작 드라마'너의 모든 것'은 한국어 더빙을 지원하고 있어'킹덤'도 태국어, 지에펭오 등 하나하나게 언어로 더빙되고 있다.넷플릭스는 기술력에서도 이미 과도해지고 있다. LG유 플러스와 디 라이브와 제휴하고 셋 톱 박스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있지만, 셋 톱 박스 설계 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클릭 1회에서 넷플릭스가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이전, 모바일에서 보던 장면을 지체 없이 보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모바일 사용률이 다른 과인라보다 더 높아 과인터는 한국에서 데이터 절약을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스트리밍 화질을 조절할 수 있는 데이터 절약 모드와 모바일 기기가 와이파이 환경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시청하던 시리즈의 다음 에피소드를 내려받아 데이터 사용을 방지하는 스마트 다운로드 기능을 내놨다. ​ 또 같은 화질의 영상을 보면서도 소비되는 네트워크 대역 폭을 64Percent삭감할 수 있는 역동적 오프티 마이 자ー엥 코드의 기술을 선 보일 예정이다. 다이 네미 구 옵티마이저 인코딩 기술을 통해서 장면에 가장 최적화된 인코딩 방식을 선택, 동일한 화질의 영상을 시청하면서도 기존보다 네트워크 대역 폭은 64Percent절감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폭발하는 장면과 대화 장면은 각각의 정보치에 따라 인코딩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넷플릭스가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하나 58억달러(하나 7조 8000억). 그 중 절반 이상의 80억달러(9조원)를 콘텐츠 제작에 투자했습니다. 질과 양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콘텐츠 최강자임을 확고히 한 셈이다. 즉, 한국 원으로 월 1만원대로 다양한 영상을 마음껏 본다는 것 자체가 핵심 경쟁력이다. 하지만 넷플릭스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적지 않다. 바로 이동 통신망 사용료 논쟁인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망사에료로 각각 연간 700억원으로 300억원을 지불합니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1푼도 안 준다. 물론 이는 구글과 유튜브도 마찬가지지만 최근 페이스북이 마구잡이 카르텔에서 제외되면서 상황이 급변할 기회가 커졌다. 망 사용료는 간단하게 스토리화되어 인터넷상의 도로 통행세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 돈을 내듯이 온라인에서도 이런 비용을 내는 게 일반적이지만 넷플릭스는 구글과 유튜브가 내놓지 않아 따라하겠다는 의도로 추측된다. 국내 통신사 입장에서는 구글과 유튜브, 넷플릭스의 온라인 점유율이 막대해 울면서 겨자 먹기 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다 유튜브는 동영상 플랫폼인 데 캐시 서버 비용이 적게 든다. 그러나 이동 통신 3소사가 이 비용을 전액 브다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도 국내 가입자들이 계속 그런 것 같고 유튜브에 비해 (작품당) 요구되는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묻지마 승차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그럼, 넷플릭스에 대한 2번째의 태클을 보자. 넷플릭스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기보다는 넷플릭스와 경쟁해야 하는 현지 기업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게 핵심이다. 지난해 국내 방송 매체 이용 형태를 보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이 42.7Percent에 달했습니다. 이대로라면 이르면 올해 50Percent을 넘을 것이 확실하다. OTT의 메이커별의 이용률을 보면 유튜브가 38.4Percent에서 하나 정도로 페이스북이 하나하나.5Percent에 2위이다. 해외 기업의 점유율은 이미 절반을 넘어섰다. 앞으로 더 사건이지만 킹덤에서 시작된 넷플릭스 열풍이 거세질 경우 네이버와 과인, 카카오 같은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도 속절없이 무너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 통신방송 사업자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SK텔레콤과 방송 3사 OTT서비스를 통합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덩치를 키워 글로벌 미디어 공룡에 대항하기 위해서다. 몇 년 전 정치권의 반대로 무산됐지만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시도도 같은 움직임이다. 그런데 국회는 요즘 지난해 일몰한 유료방송 합산 규제의 부활을 꾀하고 있다. 합산 규제는 IPTV과 위성 방송, 케이블 TV등의 유료 방송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을 33.33Percent아래에 제한하는 법이다. ​"방송의 공공성과 여론 다양성 확보를 명분으로 20하나 5년 3년에 일시에 도입되면서 지난해 6월 수명을 다하고 일몰 된. 미디어 시장은 이미 변하고 있다. 인터넷과 동영상으로 가운데가 옮겨갔다. 유료방송의 독과점 사건을 따지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 덩치를 키우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강력한 자본을 갖춘 미디어 공룡 앞에서 미디어 자주권을 지키는 일이 더 중요해졌다. 디즈니와 폭스의 합병 등 세계 미디어 시장은 급변하고 있다. 넷플릭스 등에 대항하기 위한 선택이다.이 같은 발언은 업계의 주장이다. 제발? 공감이 가요? 넷플릭스라는 공룡에 맞서기 위해 기존 재벌 통신사와 방송사가 몸집을 불리는 것을 허용하라? 하지만 버페디는 왠지 낚이는 느낌이다. 대기업은 과인보다 작고 돈 없는 상대를 먹어 몸집을 불룩하게 만드는 게 본능처럼 일합니다. 그래서 큰 기업이다. 그래서 대마불사라는 애절한 용어도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국태의 통신사와 방송사의 몸집 불리기는 그들에게만 좋은 일을 하는 격이 될 기회가 매우 높다. 현재 멀티플렉스를 봐도 어느 정도 미래가 예견된다. 롯데시네마와 CGV가 사실상 장악한 국내 극장에서 다양한 영화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가짜 독립영화를 가끔 상영하지만 절대 다수의 상영관이 할리우드에서 한 국내 대형 배급사 영화를 돌리고 있다. 서울을 가든 대전을 가든 부산을 가든 거의 같다. 그런데 국내 기업이 결합해 OTT 전문기업을 만들면 판세가 달라질까.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그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려 할 것이다. 예전에 영화관에서 모든 관객이 봐야 했던 대한뉴스 같은 콘텐츠를 우리가 봐야 하나. 물론 국내 언론은 넷플릭스의 행동에 대해 매우 객관적인 것처럼 행동합니다. 해외 사업자라고 해서 특별한 규제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규모 경쟁에 앞선 글로벌 기업과 국내 시장에 한해서는 동등한 선에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 국내 기업의 간절한 요청이라는 식이다. 또 최근 한국을 찾은 제시카 리 네플릭스 아시아태평양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이 네플릭스는 혁신적이고 파트너로서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면서도 세금과 비용 납부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물론 세금은 내셔야 합니다. 그러나 비용 납부를 세금과 패키지로 하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SK KT LG는 자비로 통신망을 구축했을까. 고객이 낸 사용료가 절대적인 비율을 차지합니다. 그 고객은 페이스북, 유튜브, 넷플릭스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또 이 기업들에 비용을 부과합니까? 어떻게 보면 국내 기업이라는 이유로 정치인에게 밉보일까 봐 통행세를 내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더 불쌍하지 않은가.#망사용료 #넷플릭스 #킹덤 #넷플릭스킹덤 #김은희작가 #조선좀비 #ott #유료방송합산규제 #경부진 #경제브리핑의자세한예기는경제전문팟'경제브리핑이 불편한 진짜'로 청취할 수 있습니다. -->http://www.podbbang.com/ch/9344?e=2284개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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